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소확행, 항상 행복 해야 할 이유

by 인도의노아 2024. 2. 7.
반응형

소소하고 확실한 행복

몇년 전 부터인가, 소확행이라는 말이 유행했다, 그만큼 사람들이 일상에 지쳐있다는 뜻이지 않을까 싶다. 

당신은 어떨 떄 가장 행복한가? 연인과 같이 시간을 보낼떄? 가족들과의 식사? 친구들과 술자리? 혹은 승진 했을때?

사람마다 저 마다 다른 행복의 기준이 있고 그 기준에 일치하지 않으면 우리는 행복하지 않다라고 생각한다. 

틀린 말은 아니다. 인생의 대부분은 평범한 순간들로 이루어져 있고 우리는 그 순간들을 행복하다고 느끼지 않는다. 

하지만 행복은 목적지가 아니라 길이다. 행복함을 느껴야 할 필요성은 너무 많고 우리는 그것을 선택 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인지해야한다.


행복함을 느껴야 할 이유 

행복 호르몬의 활성화, 도파민, 세로토닌,옥시토신,엔도르핀, 우리의 감정을 조절하고 우리가 평온하고 도전적이며 안정적으로 살게 해주는 4가지의 호르몬은 우리가 기분이 좋을때, 즉 행복하게 있을떄 원활하게 분비되며 조절된다. 도파민은 도전하게끔 만들고 세로토닌은 우울하지않고 평온하게 해주고 옥시토신은 안정감과 사랑을 하게 해주며 엔도르핀은 어떤 일에도 좌절하지 않게끔 도와준다. 인간은 호르몬에 의해서 조정받는 존재라는것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사실때문에 항정신류 약제들은 전부다 호르몬을 분비시키거나 재흡수를 억제하는 기전으로 이루어져있다, 마약도 마찬가지이다. 정신은 곧 호르몬의 작용이며 우리는 우리의 선택으로 외부의 도움 없이 우리의 정신을 가꿔 나갈수 있는 힘이 있다. 

 

도파민은 보상의 호르몬, 설탕과도 같은 호르몬이다. 도파민 수치가 높아지면 사람이 조금 더 도전적이고 적극적이게 된다. 이 도파민을 극도로 높여주는것이 필로폰, 즉 메쓰암페타민이다. 필로폰 중독자들을 보면 잠을 자지도 않고 밥을 먹지도 않고 자꾸 무언가를 미친듯이 하게 되는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도파민이 과다하게 분비되고 있는 탓이다. 보통 우리는 어떠한 일을 한뒤에 도파민을 보상으로 받게 되는데, 밥을 먹거나 섹스를 하거나 기본적으로 우리가 좋다고 생각하는 일들에서 도파민이 분비된다 하지만 필로폰은 그런 도파민을 평상시의 100배가까이 분비시키므로 더이상 먹을 필요도 잠을 잘 필요도 없이 자꾸 끊임없이 무언가를 하게 되는것이고 그 과정자체를 즐거워하게 된다. 사실 도파민이 그만큼 높으면 그냥 숨쉬는것도 재밌어서 미칠 지경일거다. 실제로 필로폰 중독자들은 하루종일 청소를 한다거나, 의미없이 같은 바닥을 닦고 있다거나 하는데 이는 모두 도파민의 영향이다. 우리가 행복할때는 실제로 과식을 한다거나 잠을 너무 오래 잔다거나 일이 너무 힘들다거나 하지않는것은 다 도파민이 일정하게 안정적으로 분비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면 인체는 항상성이 있기때문에 당신의 삶 자체가 조금 더 도전적이고 적극적이고 균형있는 모습으로 변할것이다.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린다. 세로토닌 수치가 높으면 행복감, 안정감, 사랑받는 느낌등을 느낀다. 우울증 약들 중에는 세로토닌을 높여주는 약들이 많다 즉 우울과 완전한 반대의 역할을 한다. 세로토닌이 높아지면 감정이 요동치지 않고 평온한 상태에 머무른다, 인지능력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으며 무엇이든 과하지 않게끔 세로토닌이 조절해주며 또한 두려움이 사라진다. 싸움에서 항상 이기는 랍스터들을 조사했더니 알파 랍스터들은 베타 랍스터들보다 세로토닌 수치가 월등히 높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여기서 사사하는 바는 세로토닌은 자기 사랑과 두려움, 패배에 대한 내성따위를 없애준다고 볼 수 있다. 

 

옥시토신에 대해서는 전에 글을 쓴적이 있다. 즉 사랑의 호르몬이다. 사회성이 높아지고 배려심, 이해력등이 높아진다. 

 

엔도르핀은 우리가 즐겁다고 느낄때 나오는 호르몬이다. 엔도르핀이 높은 상태를 유지한다면 어떠한 상황에도 우리는 즐거움을 찾을 수 있을테다. 

 

이 네가지의 호르몬이 일정하고 안정적으로 유지된다면 나의 삶이 얼마나 발전할지 한번 상상해보라, 지치않고 모든일을 즐겁게 하며 남들을 이해하고, 도전적이며, 평온한 상태로 매일을 살아간다면 당신이 얼마나 멋있는 사람이 될지 한번 상상해보라. 

 

이 호르몬을 조절하는건 어떠한 마약이나 음식같은 외부에서 온 것들이 아니다. 

이것은 우리 몸안에서 만들어지는것이고 우리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것이며 우리의 감정에 비롯되어 만들어지는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행복해야한다. 항상 행복하려고 노력해야한다. 그 어떤 일이 나를 괴롭혀도 우리는 최대한 감정을 다스려서 행복하려고 행복을 찾아서 주위를 끊임없이 둘러봐야한다. 결과적으로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고 나를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서 우리는 당장 행복해야한다. 

오로지 행복만이 길이다. 

반응형